봉하마을 명물 '봉하빵'집 주인 바뀌었네

2010. 3. 25. 15: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지인 가게 처분..盧 전 대통령 일가ㆍ주민 공동인수해 영업(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의 최고 명물인 `봉하빵'을 만드는 빵집의 주인이 최근 바뀐 것으로 밝혀졌다.

25일 봉하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당초 이 빵집은 경주에서 온 백모(44)씨가 2008년 11월4일부터 운영하다 지난해 12월 가게를 처분하고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흥미있는 것은 이 빵집을 인수한 사람이 다름아닌 노 전 대통령의 매우 가까운 친척이라는 것이다.

이 친척은 마을주민 1명과 공동으로 이 빵집을 인수했다.봉하빵집의 새 주인이 노 전 대통령의 친척으로 바뀐 탓인지 입소문은 `친노(親盧)'를 자칭하는 정치권 인사들 사이에서 먼저 퍼지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여러차례 봉하마을을 찾아 옛 주인의 얼굴을 익히 아는 일부 방문객들 사이에서도 빵집 주인이 바뀐 사실에 대해 묻는 이들도 늘고 있다.

특히 방문객들 사이에서는 옛 빵집 주인이 가게를 정리하고 돌아가게 된 이유가 가장 큰 얘깃거리다.

일부에서는 외지에서 온 옛 주인이 노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귀향 이후 날개돋친 듯 팔리던 봉하빵에 대해 주민들의 따가운 눈총을 견디지 못했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실제 옛 주인은 토박이 주민들의 부담스러운 시선을 의식해 종전 수입금 가운데 상당액을 마을발전기금 명목으로 내놓기도 했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옛 주인이 향후 수지분석을 토대로 `빠질 때가 됐다'고 판단해 가게를 팔고 갔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옛 주인이 먼저 마을 주민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면서 "빵가게를 팔겠으니 사라"고 제의했다는 뒷얘기 등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소문이 돌고 있는 가운데 이 명물 빵집은 예전과 똑같은 `봉하마을 찰보리빵' 상호와 변함없는 맛을 유지한채 이 마을을 찾는 방문객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상품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빵집의 새 주인은 "장사가 잘 되느냐"는 방문객들의 질문에 "그런대로 벌이가 괜찮은 편"이라며 "맛은 옛 주인과 공장장이 직접 전수해 주고 갔기 때문에 똑같은 만큼 변함없이 애용해 달라"고 말했다.

choi21@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