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지지도 바닥에 "개인기로 승부"

입력 2008. 3. 26. 00:04 수정 2008. 3. 26. 00: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김근태·문국현·심상정 인물론에 기대

ㆍ"지역구 돌면서 당이야기는 일절 안해"

4·9 총선 후보 등록이 시작됐는데도 여전히 정당 지지율 정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야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나라당이 내분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 40~50%대 안팎의 지지율 고공 행진을 하는 동안 야당은 한결같이 찬밥신세다. 이러다보니 야당의 거물급 후보들도 당 간판의 프리미엄에 대한 기대는 접고 인물론을 앞세운 '개별 전투력'으로 승부를 거는 모양새다.

통합민주당은 선거일이 보름밖에 남지 않았지만 지난해 대선에서 정동영 후보가 거뒀던 26.2% 지지율에 좀체 미치지 못하고 있다. 25일 문화일보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은 12.1%에 불과했다. 전날 SBS 조사에서 15.6%였다. 각 지역구 후보들이 "당보다는 인물, 개인 브랜드"에 매달려야 하는 이유다.

옛 열린우리당 의장을 지낸 김근태 의원(서울 도봉갑)은 "한나라당이 못해 반사이익을 얻고 있지만 민주당 지지율이 낮다 보니 개인 경쟁력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문학진 의원(경기 하남)도 "지역을 돌면서 당 이야기는 일절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향우회나 지지자 모임 정도에서나 강력한 야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제론을 내세우는 정도"라고 덧붙였다.

1~2%대 지지율을 기록중인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대표가 고민하는 대목도 궤가 같다. 지역구인 서울 은평을에서 한나라당 이재오 전 최고위원을 상대로 '일자리 창출, 한반도 대운하 반대'를 기치로 내세우며 앞서가고 있다. 김동규 대변인은 "지역구를 돌며 '안녕하세요, 문국현입니다'라고 인사할 뿐 창조한국당 대표임을 내세우지 못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지역구 사정이야 좋아졌지만, 대표로서 당 지지율을 제고하는 것이 큰 숙제"라며 "지금까지 대운하 반대라는 네거티브(부정적) 선거에 치중했지만 앞으로는 무엇을 하겠다는 포지티브(긍정적) 선거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도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지지도가 1~2%대인지라, 스타급 정치인 '심상정·노회찬'이라는 인물을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당선이 1차 목표지만 '노·심'의 선전을 통해 정당 득표를 올리는 고육지책이기도 하다.

서울 노원병에서 한나라당 홍정욱 후보와 대결하는 노회찬 전 의원은 "서민·중산층을 대변할 1등 국회의원 대 강남 부자를 대변할 후보 대결"로 규정했다. 경기 고양 덕양 갑에서 한나라당 손범규 후보에게 밀리는 심상정 전 의원 측도 높은 인물 호감도·인지도를 실제 지지율로 이끌어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최우규·김종목기자 〉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