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영유권 문제 '관심 뚝'

2008. 7. 17. 11: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침해 조치에 대한 한국 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일본 내에서는 관심이 끊긴 상태다.

문부과학성이 지난 14일 독도 영유권을 명기한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공표했을 때만 해도 일본 정부와 언론이 한국 내 반발을 중심으로 초미의 관심을 기울였으나 지금은 정부측의 표면적인 움직임이 없을 뿐 아니라 언론들도 관련 보도를 거의 하지않고 있다.

한일 관계 등과 관련해 해설서 문제를 놓고 난처한 입장에 처했던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도 16일부터 여름 휴가에 들어가 공식적인 업무를 중단한 상태다. 앞다퉈 목소리를 냈던 정부 관계자나 유력 정치인들의 독도 관련 논평도 사라졌다.

신문과 방송, 통신 등 일본의 유력 언론들도 한국내 항의 등 반발 소식을 간단하게 전하는 수준이거나 아예 보도를 하지않고 있다.

일본 정부의 이번 해설서 독도 영유권 명기와 관련, 일련의 흐름을 주도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요미우리(讀賣)신문도 17일 조간에서는 한국 내 반응을 다루지않았다.

다만, 최근 홋카이도(北海道) G8(주요 8개국) 정상회의 때 있은 이명박 대통령과 후쿠다 총리의 환담과 관련,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는 요미우리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 대변인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는 사실만을 짤막하게 전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한국 정부가 양국 학자가 참여하는 역사공동연구회 교과서소위원회를 통해 독도 문제를 다루자고 일본측에 촉구할 방침이라면서, 독도 파문에 대한 한국측 대응이 노무현 정권 때 보다는 냉정해서 다음주 싱가포르에서 있을 한일 외무장관 회담의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 아사히와 함께 3대 유력지로 불리는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에 대해서는 후속 보도를 했으나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기사도 싣지않았다.

일본내의 이러한 반응에 대해서는 독도 문제에 일반 국민들이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분위기 탓도 크지만 과잉 반응을 할 경우 양국 관계는 물론 국민 감정을 크게 악화시켜 결국 국가 이익에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실리적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한일 관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 작전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명기를 통해 독도에 대해 일본 정부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데 성공한 만큼 한국 내 반응이 잦아들기를 기다리며 차분하게 다음 수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본은 그동안 역사 교과서 문제나 정치인의 과거사 망언, 독도 영유권 문제 등이 불거질 때마다 나타난 한국 내 반응에 대해서는 넘칠 정도로 학습이 돼 있기 때문에 정부나 언론 모두 잘 정리된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는 관측도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lhk@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