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美의회도서관 '독도 검색어 변경' 막은 김하나 씨

입력 2008. 7. 17. 10:16 수정 2008. 7. 18. 00: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론토=연합뉴스) 박상철 통신원 = 미국 의회도서관이 독도 관련 도서분류의 주제어를 현행 독도 (Tok Island(Korea)'에서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바꾸려는 계획이 보류된 데에는 캐나다에 거주하는 동포 여성이 큰 역할을 했다.

주제어 변경 제안은 작년 12월 미 의회도서관에 제출됐고, 지난 10일 북미주 도서관 관계자들에게 변경 결정을 위한 회의가 통보됐을 시점까지도 우리 정부는 그러한 움직임을 포착하지 못했다. 16일 회의를 하루 앞둔 15일 주미대사관이 이를 파악, 적극 대응한 결과 회의가 보류돼 일단 한숨돌리게 됐다.

이 과정에서 캐나다 토론토 대학 동아시아 도서관 사서이자 한국학 책임자인 김하나(32) 씨는 미 의회도서관의 이메일을 받고 주변 및 영어권 동료 사서들의 의견을 모으는 한편 주미 대사관에도 알리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해 주목받고 있다.

김 씨는 한국교원대학을 졸업한 뒤 캐나다 맥길대에서 도서정보학을 전공했으며, 지난 2003년부터 토론토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북미주 동아시아도서관협의회(CEAL) 한국자료분과위원회 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김 씨는 16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 의회 도서관이 이 결정을 연기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한국정부와 관계자들은 이 사안에 상시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씨는 이날 토론토대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미 국회 도서관의 독도 관련 주제어(Geographic name)는 1965년부터 일본정부가 주장하는 '다케시마'로 표기됐는데 1986년 독도(Tok Island)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김 씨는 20년 이상이 지난 지금 다시 독도를 처음 발견한 선박의 이름을 따서 다시 변경하려는 배후에는 일본 정부의 개입이 의심된다며 일본은 이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사안이 불거질 때마다 반짝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미 의회 도서관의 주제어 변경 검토 정보를 언제 처음 접하게 됐나.

▲ 7월 10일 도서관측이 이메일로 알려와 처음으로 알게됐다. 주말 동안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북미주의 동료 사서들과 연락하며 급하게 자료를 만들어 미 의회 도서관에 문제점 을 지적하는 의견서를 보냈다. 토론토 총영사관 뿐 아니라 워싱턴의 주미대사관 등에도 14일 이메일로 상황을 알리는 의견서를 발송했다.

-- 의회 도서관의 이번 주제명 변경 공고는 최근 한.일간 독도분쟁과 어떤 연관이 있다고 보는가.

▲ 개인적으로 직접적인 연관성은 확인하기 힘들다. 변경 공고는 통상 회의 2∼3주 전에 게시된다. 시기적으로만 보자면 이번 독도 사태가 불거지기 전에 결정된 사안이다.

-- 독도 주제어 개념 뿐아니라 상위개념이 '일본해의 섬들(Island of the Sea of Japan)'로 변경되는 것도 이번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었다는데.

▲ 1980년대 초반 '일본해(Japan, Sea of)'가 의회 도서관 주제어로 등록돼 한차례 소동이 있었습니다. 당시 주제어가 동해 즉, 'East Sea(Korea, Japan)으로 변경되고 명칭과 관련해 "논란이 있음(under issue)"이란 설명이 붙는 것으로 사건이 무마된 듯 하지만 실상을 알고 보면 어이없는 결과다. 이는 주제명(Geographic name)이 'East Sea'로 변경된 것이 아니라 주제명은 일본해로 남아 있고 그것이 일부에서는 동해로도 불린다는 참조 설명에 불과하다. 이번에 새로운 주제어로 떠오른 'Liancourt Rocks'도 독도라는 주제어 밑에 그렇게 불릴 수도 있다는 참조에 불과했는데 이를 주제어로 격상시키려고 검토한 것이다.

-- 앞으로의 대처 방안을 제시한다면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독도 영유권을 확보하려는 일본의 노력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이고 구체적이다. 우리도 일시적이고 감정적인 강력한 대처보다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해가야 한다. 국회도서관이나 중앙도서관, 또는 해양부 등 정부기관에 이와 관련된 전담부서를 만들어 상시적으로 자료를 검색하고 사태 추이를 주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가지 더 추가한다면 국민들이 정부 대응에 힘을 모아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pk3@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