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철 의혹' 쟁점별 조사단 판단-1

입력 2009. 3. 16. 16:02 수정 2009. 3. 16. 16: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이한승 기자 =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재판 개입' 의혹을 조사해온 대법원 진상조사단은 16일 신 대법관이 서울중앙지법원장 시절 재판과정과 내용에 "사실상 관여했다"는 결론을 냈다.

조사단은 또 "촛불사건 배당 기준이 모호하고 일관되지 못해 사법행정권의 남용으로 볼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각 의혹이나 쟁점에 대한 대법원 진상조사단의 판단이다.◇ 촛불재판 진행에 관여했나 = 신 대법관은 촛불사건을 맡은 형사단독 판사들을 모은 회의석상이나 이들에게 수차례 보낸 이메일을 통해 재판 진행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조사 결과 신 대법관은 지난해 10월13일 사건을 담당한 형사단독 A판사와 "시국이 어수선할 수 있으니 피고인의 보석을 신중하게 결정하라"는 취지의 휴대전화 통화를 한 것을 시작으로 재판 진행에 개입했다.

조사단은 "재판 내용에 관여한 것으로 볼 소지가 있다"고 결론지었다.같은 날 형사단독 판사 14명이 참석한 회의를 열었는데 참석자들은 이번 조사에서 "신 대법관이 위헌제청이 있다고 해 재판 진행을 하지 않으면 곤란하다"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고 대체로 일치된 진술을 했다.

신 대법관은 회의 이튿날인 10월14일, 11월6일, 11월24일 세 차례 촛불사건을 맡은 형사단독 판사들에게 "현행법에 따라 통상적 방법으로 재판을 진행하라"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냈다.

조사단은 이 회의와 이메일 발송에 대해 "`소신껏 재판하라'는 취지로 이해됐다면 문제될 게 없지만 문맥상 재판 진행을 독촉하는 의미로 읽힐 수 있는 이메일을 반복적으로 보냈고 실제 그런 취지로 이해한 판사들이 일부 있었던 점을 종합해 볼 때 재판 진행에도 관여했다고 볼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촛불재판을 맡았던 법원장으로서 사법행정 감독권자의 통상적인 직무감독의 범위를 벗어나 법관의 독립을 해칠 우려가 있는 행위를 했다는 것이다.

◇ 촛불사건 배당 공정했나 = 신 대법관이 서울지방법원장 재직시 형사단독 사건으로 접수된 촛불사건은 106건으로, 62건은 일반 전산방식으로 무작위 배당됐다.

그러나 25건은 일부 재판부로 범위를 제한해 전산으로 무작위로 배당됐고 나머지 19건은 재판부를 특정하는 방식으로 배당됐다.

이는 초기 부장판사 1명에게 집중 배당되자 지난해 7월16일 배당에 문제가 있다는 형사단독 판사들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배당 방식을 변경했기 때문.

허만 당시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는 조사에서 단독판사들의 경력, 사건 부담의 불균형, 직무상 언론 접촉이 잦은 판사에 대한 배려로 지정배당을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허 부장판사 자신도 "일부 사건은 배당기준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못했다"고 시인했고 일부 사건을 특정 재판부로 지정배당한 이유를 합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했다고 조사단은 밝혔다.

조사단은 객관적으로도 같은 유형의 사건을 배당하는 기준이 수차례 바뀌는 등 재판부 지정 기준이 모호하고 일관성이 없으며 신 대법관 등이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지 못하는 점을 감안하면 사법행정권을 남용했다고 볼 소지가 있다고 결론 냈다.

배당 주관자의 임의성이 배제되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는 예규(1조, 18조1항)의 취지를 벗어난다고 조사단이 결론을 낸 근거다.

(계속) < WBC의 생생 현장! 3210 + 무선인터넷키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