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5+2광역경제권 구상의 일부로 추진

2008. 4. 17. 15: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 새 정부가 혁신도시 건설사업을 계속 추진하더라도 이명박 대통령의 광역경제권 개발 구상과 동떨어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의 혁신도시 구상으로는 자족성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게 정부의 평가여서 자족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보완책을 마련하는 게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정부는 혁신도시를 이명박 대통령의 '5+2' 광역경제권 발전전략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혁신도시에 이미 예정돼 있는 산.학.연 클러스터의 기능을 특화해 광역경제권의 거점중 하나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새 정부의 중점 과제로 선정된 '광역경제권 발전전략'은 전국을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대구.경북)권, 동남권 등 5대 광역 경제권으로 재편하고 강원도와 제주도는 특별 광역경제권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중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6개 권역 발전전략의 한 부분으로 혁신도시를 포함시킨다는 게 국토부의 구상이다.

예를 들면 부산 강서 첨단운하 물류산업 육성, 울산 국가공단 확장, 사천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 등으로 대표되는 동남권 발전전략과 부산, 울산, 경남혁신도시를 묶는다는 것이다.

또 대구 국가산업단지, 구미 첨단모바일특구조성이 추진될 대경권 발전전략에 대구, 경북혁신도시를 연계하고 광주 LED조명단지 조성, 새만금 호반도시 조성이 계획된 호남권과는 광주.전남, 전북 혁신도시를 묶는 방식이다.

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발전시킬 구상인 충청권과는 충북혁신도시가 묶인다.

국토부는 혁신도시와 광역경제권의 연계를 위한 광역정비를 위해 광역권내 연구개발(R&D) 및 산업시설 등 네트워크화에 필요한 기간시설을 우선 지원하는 한편 광역경제권 특성화 발전전략과 연계가능한 기능군을 집중 육성하면 시너지 효과도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는 한반도 대운하 사업, 새만금 사업 등 새 정부의 균형발전정책과도 혁신도시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sungje@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