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교시 수업 허용·우열반 자율화 등에 초중고 '혼란'

2008. 4. 15. 1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0교시.심야 수업 자율화 학생들 발끈 "사람 잡으려나"

강사 초빙문제는 학생들 `환영', 교사.강사는 `글쎄'

(서울=연합뉴스) 사건팀 = 교육과학기술부가 15일 발표한 학교자율화 추진계획을 두고 일선 초중고교는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우열반, 0교시 및 심야보충수업, 방과후학교 정규수업화, 사설학원의 방과후학교 운영은 논란이 지속되는 사안인 만큼 곧 규제가 풀리면서 닥쳐올 현실이 낙관적이지만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대다수다.

일각에서는 초중고생들이 공부하는 궁극적 목표가 대학입학인 것이 공공연한 현실인데 최소한의 규제가 풀리면 획일적 보충수업으로 학교가 `24시간 학원'이 될 것이라는 극단적인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학생, 학부모, 교사들은 학교운영에 대한 결정이 개별 학교의 자율에 맡겨지면 현재의 분위기로 봐서는 대다수 학교가 그동안 금지됐던 것들을 시도하려 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의견을 밝혔다.

◇ "사람 잡으려나" 학생들 반발 = 중고등 학생 대다수는 0교시 수업과 심야보충수업에 대한 규제가 사라지면 새벽부터 심야까지 꼼짝없이 학교에 붙잡혀 있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학생 이세민(15)군은 "조금이라도 더 시키려고 안달하는 게 학교이기 때문에 분명히 0교시 수업과 심야보충수업을 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학교 마치고 집에서 잠만 자는 일밖에 없을 터"라고 말했다.

임인석(14)군은 "늦게까지 공부하면 이해는 안 되고 졸리기만 하다"며 "공부하라고 잡아놓으려고 할 텐데 새벽에 나와도, 밤 늦게 수업을 들어도 피곤해서 조는 시간이 더 많을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김태현(16)군은 "학교에서 알아서 결정을 하겠지만 지금도 힘든데 밤 늦게 끝나고 아침 일찍 시작하는 부담스러운 일과가 계속될까 겁이 난다"고 말했다.

반면 김병선(15)군은 "학교에 계속 남아서 공부하면 잡생각이 없이 계속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원래 밤 9시나 10시에 공부가 잘 되고 선생님들에게 물어봐도 되니깐 나름대로 이익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영리단체 강사초빙에 학부모ㆍ학생 `옳소!'..교사ㆍ강사 `글쎄' = 사설학원 등 영리단체에 방과후학교 운영을 맡겨 강사들에게 국어ㆍ영어ㆍ수학 등 정규과목도 가르칠 수 있도록 한 데 대해 학생들은 반색하는 반면 교사들과 강사들은 별로 달가워 하지 않는 눈치다.

이재민(15)군은 "특별히 돈을 안 들이고 학원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건 좋지 않겠느냐"며 "안 그래도 부모님이 학원비 걱정을 많이 하시는데 잘 됐다"고 말했다.

중학생 학부모를 둔 김영식(43.개인사업)씨는 "학교에서 초빙한 강사의 실력이 어느 정도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부담을 덜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기대를 건다"고 말했다.

학원강사 이모(42)씨는 "근시안적이고 임시변통적인 정책으로 공교육 신뢰는 더 떨어뜨리고 사설학원은 더 흥행할 것"이라며 "이름난 강사는 돈을 보고 움직이는데 학교에서 그런 돈을 못 대니 `저질강사'만 학교로 유입되고 브로커들만 이익을 챙길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목동의 한 학원장은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학원 홍보로는 이만한 게 없을 것 같다. 사설학원 강사들이 강의하다 보면 학생들이 기존 교사들과 자연히 비교하고 교사들이 자극을 받아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고교 국사교사 윤모씨는 "열의가 있어도 학원을 다니지 못하는 애들이 많은데 그런 면에서는 잘 됐다"면서도 "`수능대박 강사'들은 학교로 오지 않을 것이고 고액 학원들은 계속 유지될 것이기 때문에 그다지 큰 호응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고교 국어교사 장모씨는 "학교 실정을 잘 모르고 인기영합주의에 빠져 너무 나간 것 같다"며 "학교가 학원이 되면 안 된다. 성적 말고도 중요한 게 많은데 왜 굳이 애들 시험 점수 올리는 것 밖에 모르는 학원 강사를 데려다 쓴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 우열반 편성 허용은 학력따라 `호불호' = 우열반 편성이 가능해진다는 데 대해서는 대체로 학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반기는 반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반대 입장을 보였다.

김기연(16)군은 "원래 수준별로 수업을 하는 게 옳다고 생각해왔고 학교에서도 그렇게 해야 한다"며 "쓸데없는 질문 때문에 진도가 나가지 않을 때가 잦아 답답해 죽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윤찬식(15)군은 "자기 수준이 낙인 찍힌다는 얘기로 나처럼 부끄러워지는 애들도 있을 것"이라며 "수준을 나누는 기준도 뚜렷하지 않을 것 같은데 친구들이 서로 비교만 되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서모(12)군은 "우열반이라는 건 현재 수준별 수업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되는데 우리는 일제고사를 기준으로 반이 편성됐다. 같이 공부하고 싶은데 나눠지니까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영어만 나눠졌는데 다 맞은 애들은 1반이고 실수로 1개 틀린 애는 2반이 되는 등 기준이 불분명했다"고 말했다.

외국어고 교사 유모(27.여)씨는 "우열반이 도입되면 좋을 것 같다"며 "학생들의 수준차가 보기 보다 심한데 한 반에서 다 커버할 수 없고 중간에 맞추다 보면 영어와 수학 같은 과목은 잘하는 애들은 졸리고 못하는 애들에게는 어렵다"고 말했다.

고교생 아들을 둔 홍모(47.여)씨는 "우열반은 절대 허용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우리 애는 공부를 썩 잘하는 게 아닌데 잘하는 애들은 좋지만 못하는 애들이 받는 마음의 상처는 어떻게 달랠 것이냐"고 반문했다.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