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쇠고기 책임' 정운천 장관 경질될 듯

2008. 5. 30. 08: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청와대, 민심 수습 위해 판단"

김도연 교육장관도 검토 대상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을 담당했던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부실 협상의 책임을 지고 조만간 경질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서울 지역의 한 의원은 29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정 장관이 물러나는 방향으로 청와대의 분위기가 굳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최근 정 장관을 경질하는 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그 시점은 이 대통령의 취임 100일인 6월3일 직후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도 이날 "여당의 지도부가 최근 정 장관을 포함한 몇몇 문제 장관이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정 장관 경질은 쇠고기 수입 고시 뒤 거리시위 양상과 6·4 재보궐 선거 결과에 연동돼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국회의 '쇠고기 청문회'에 나와 "한미 쇠고기 협상과 미국의 광우병특정위험물질(SRM) 기준이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가 나중에 이를 번복하는 등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러나 지난 23일 국회에서 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야당의 분열로 부결된 바 있다.

정 장관과 함께 경질 대상으로 검토되는 장관에는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장관은 스승의 날에 교육과학기술부 고위 간부들이 모교와 자녀의 학교를 방문해 수백만원을 지원하도록 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등을 돌린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선 지금까지 문제가 있었던 장관들을 잘라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유주현 기자 edigna@hani.co.kr

[한겨레 관련기사] ▶한국·캐나다만 '수출증명' 없이 무사통과▶코타리카·레바논도 있는 '쇠고기 수출증명 프로그램' 배제▶'5만촛불' 거침없이 거리로…"이명박 아웃"▶검·경 "6월항쟁으로 번질라" 안절부절▶'쇠고기 부실 협상 책임' 정운천 장관 경질될 듯▶청와대 '인책 밖에는…' 다급한 개각 카드▶ '독소조항' 수정 없고 5·6조 상충 '기형'ⓒ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신뢰도 1위' 믿을 수 있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