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심이반' 위기론.. 한나라당,쇠고기 정국 장기화에 곤혹

2008. 5. 27. 17: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수그러들지 않자 한나라당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추가협의와 이명박 대통령의 담화문 발표 등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던 '쇠고기 정국'이 예상 외로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오히려 촛불문화제 형식의 집회가 불법시위로 번지고 정부의 물리력 동원이 불가피해진 상황이 닥친 데 대해 고민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당 안팎에서는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경우 올 하반기 정부와 여당의 정책 수립 및 운용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집회 참가자와 경찰간 충돌, 강제연행 등이 이어지면서 성난 민심이 다시 정부와 집권 여당을 겨냥할 것이라는 위기론도 나돌고 있다. 한때 20%대 초반까지 급락했던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이 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이후 반등 기미를 보이는데, 이런 상황은 6·4 재보선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게 당의 시각이다.

주변 여건도 정부와 당에 호의적이지 않다. 서민경제 살리기에 올인하겠다는 정부와 당의 공약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고유가와 이에 따른 물가 상승압력은 점점 가중되는 상황이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27일 "현재는 한나라당이 호재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재·보선에도 영향을 미칠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한나라당은 불법시위 주동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조윤선 대변인은 "촛불시위를 정치적으로 악용해 선량한 국민을 선동하는 일부 주동인사가 있는지 조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일반 시민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신중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은 일단 인터넷에서 왜곡되거나 사실이 아닌 소문이 유포되는 현상을 바로잡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정부도 국무회의에서 불법 시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미국 쇠고기 수입재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점차 과격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불법시위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부는 검역주권 강화, 원산지표시 확대 등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그러나 반대집회는 계속되고 있고, 더구나 불법을 마다하지 않는 정치집회로 변질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남혁상 안의근 기자 hsnam@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