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5개국중 미국에만 '검역주권 포기'

2008. 5. 26. 02: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일본등 4개국엔 수입중단·반송·폐기 모두 가능

ㆍ2003·2006년 기준보다도 후퇴 '굴욕협상 증거'

한국 정부가 쇠고기 협상을 체결하면서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을 맺은 5개 나라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만 검역주권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이외에 일본·멕시코·호주·뉴질랜드와는 광우병 발생시 즉시 수입 중단 등 검역 주권이 확보된 쇠고기 수입 위생 조건을 맺었다. 미국에만 검역주권을 내주면서까지 '굴욕적' 협상을 한 것이라는 지적을 입증하는 결과다.

진보신당은 25일 이 같은 내용의 '쇠고기 수입 위생 조건 비교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진보신당 분석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일본·멕시코·호주·뉴질랜드 4개국과는 △광우병 발생시 수입 중단 △작업장 현지 위생 점검 부적합시 수입 중지 △수입 위생 조건 위반시 반송·폐기 처분 및 수출 중지 권한 등 검역 주권을 갖고 있다.

4개국 중에서도 멕시코와의 조건은 더 까다롭다. '광우병과 비슷한 증상을 겪는 소가 발생한 경우'도 쇠고기 수입을 중단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반면 미국과는 광우병이 발생해도 'BSE(광우병) 위험 통제 국가 지위'에 변동이 생길 경우만 수입을 중단할 수 있다.

검역 중 수입 위생 조건 위반시 조항과 관련, 한국 정부는 일본 등 4개국과는 수출 중지는 물론 해당 축산물의 반송·폐기를 규정했다. 하지만 미국에는 1회 위반 때 개선 요청, 2회 위반 때는 해당 작업장 선적 중단 조치만 취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현지 점검 중 중대 위반 사항 발견시에 일본·호주·뉴질랜드·멕시코에는 해당 작업장 육류 수입을 중단할 수 있지만 미국에는 위반 사항을 통보한 뒤 미 정부의 '적절한 조치' 통보를 다시 기다려야 한다.

진보신당은 이와 함께 "과거 농림부의 기준에 비교해도 검역 주권이 대폭 후퇴했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2006년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 타결 이전까지 양국에 적용된 '미국산 우제류 동물 및 그 생산물 수입 위생 조건'(농림부고시 1998-75)을 보면, '수출국(미국) 정부 기관은 광우병 발생이 확인되는 즉시 한국으로의 수출을 중지하는 동시에 한국 정부에 관련 사항을 통보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2003년 12월 미국에 광우병이 발생했을 때 한국 정부는 이 조건에 따라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 제품을 수입 금지했다. '과거 2년간 구제역, 과거 3년간 우역·가성우역·럼프스킨병 발생 사실이 없어야 한다'는 고시 조항도 이번 협상을 거치면서 질병 미발생 기간 조건이 1년씩 단축됐다.

진보신당은 또 "정부는 2003년에는 EU 기준대로 내장 전체를 '광우병 특정위험물질(SRM)'로 규정했는데, 이번 협상을 통해 SRM 수입 조건은 미국 수준으로 축소됐고, 혀나 설육까지 수입하게 됐다"며 "한국과 미국의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개정 협의 역사는 검역 주권 후퇴, 국민 건강권 침해의 역사"라고 지적했다.

<김종목기자>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