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서 '美 쇠고기 수입 반대' 대규모 집회

2008. 5. 17. 19: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준삼 기자 = 주말인 17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집회 등 대규모 집회가 서울 도심 곳곳에서 잇따라 열렸다.

최근 교육당국이 집회 현장에 교사 900여 명을 배치해 `학생지도'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이날 집회에는 수백명의 중고교생들이 참여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에 반대하는 1천700여 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우병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7시부터 서울 청계광장에 모여 `미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집회에 참가한 이모(18.고3)군은 "이명박 대통령은 경제와 실용을 외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쇠고기 협상, 의료보험 민영화, 대운하 사업 등은 경제 실용도 아니다"며 "정부는 오히려 국민의 목소리를 막으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후 7시 현재 4천여 명의 시민단체 회원과 중고교생, 학부모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되고 있는 이 촛불문화제에는 강기갑 의원, 영화배우 문소리, 윤도현 밴드, 가수 김장훈 씨 등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 탄핵 청원 운동을 벌이고 있는 네티즌 모임인 2MB 탄핵투쟁연대도 오후 4시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시민 3천5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미 쇠고기 수입 반대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국민 기만, 서민 말살 이명박을 탄핵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내용의 노래를 함께 부르는가 하면 2시간 여 간의 집회가 끝난 뒤 여의나루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미친소닷넷'도 오후 4시부터 회원 2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미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명동 길거리 공연과 자유발언 행사를 진행했으며 오후 6시께 을지로1가→광교→청계천로 북단을 거쳐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촛불문화제에 합류했다.

`5·17 청소년행동 공동준비모임'이라는 청소년 단체도 오후 5시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중고교생 2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0교시 수업 및 우열반 교육 반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신모(17.고1)양은 "몰입식 영어교육을 실시한다는데 국어도 제대로 배우지 않고 영어부터 `몰입'해서 배운다는 것은 제대로 된 교육이 아닌 것 같다"며 "미국산 쇠고기도 결국 가난한 사람들이 먹을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 경찰병력 7천500여 명을 투입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jslee@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