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광우병 논란] '광우병 괴담' 진원지는 한나라당

입력 2008. 5. 3. 02:31 수정 2008. 5. 3. 02: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재개를 둘러싼 '광우병 괴담'이 사실은 9개월전 한나라당이 '수입반대'를 주장하며 제시했던 근거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여당을 향해 쏘았던 화살이 9개월 뒤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 셈이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2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지나친 광우병 공포감 조성이 인터넷과 공중파 방송을 통해 퍼지고 있다."면서 "과장되게 확대 재생산해 국민에 공포심을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면 광우병이 확산된다는 선동에 가까운 주장은 국민을 정신적 공황으로 몰고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안 원내대표가 지적한 '선동'은 지난해 8월 한나라당에서도 똑같이 일어났었다.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당시 미국산 쇠고기에서 뼛조각이 발견되자 "한국시장을 가볍게 보는 미국업계의 안일함과 우리 당국의 무성의가 빚어낸 결과"라고 성토했다.

이 의장은 당시 "농림부는 더이상 국민을 불안하게 하지 말라. 검역중단 등의 미온적 조치가 아닌 금수 조치를 내려야 한다."면서 당시 참여정부를 강하게 질타했다.

이 의장은 특히 "아무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중요해도 국민 생명이 걸려 있는 문제를 볼모로 무작정 한·미 FTA를 체결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 원내대표가 이날 여당의원의 발언을 거론하며 "광우병 쇠고기를 먹으면 미국인의 광우병 발병률은 35%인데 한국인은 95%라고 했는데 그 근거가 뭐냐."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나 이 역시 당시 제4정책조정위원장이었던 김석준 의원이 반대 주장의 근거로 제시했던 한림대 의대팀의 연구결과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 관련기사 ]

☞ 소값 하락 낙심 농민 자살 기도

☞ "광우병 위험" 폭발한 민심

☞ PD수첩 '광우병 소' 2탄 13일 방영

☞ [커지는 광우병 논란] [단독]金여사 블로그도 넷심에 점령

☞ [커지는 광우병 논란] 변형 '프리온'이 원인 걸리면 치사율 100%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