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 'PASCAL' 기억하세요

2009. 9. 21. 02: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질병관리본부는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의학계와 함께 국내 최초로 치매를 예방하는 건강관리지침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치매 예방지침의 공식명칭은 건강수칙 6개의 앞 영문자를 딴 '파스칼(PASCAL)'. 여기에는 ▲규칙적 운동(Physical Activity) ▲금연(Anti-Smoking) ▲활발한 사회활동(Social Activity) ▲적극적인 두뇌활동(Cognitive Activity)▲절주(Alcohol-in Moderation) ▲뇌 건강 식사(Lean body mass and healthy diet) 등의 지침이 포함됐다.

우선 '운동'은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뇌신경을 보호하며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원할히 해줘 뇌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을 3분의1로 줄이고 매일 운동하면 확률이 5분의1로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 '사회활동'은 뇌의 기능을 촉진하고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활발하게 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활발한 두뇌활동'도 인지기능 저하, 인지장애나 치매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반면 '흡연'은 유해산소와 염증반응을 유발해 신경세포의 퇴화를 일으키고 '폭음'은 인지기능 장애를 유발해 위험하다. 뇌 건강을 유지하려면 골고루 적당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은 금물.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정어리·참치·고등어·꽁치 등의 생선과 채소, 과일, 우유 등은 뇌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9번째? 전북 81세 여성 신종플루 추정 사망☞ 日 '짱구는 못말려' 작가 추정 시신 발견☞ 인천세계도시축전 일정 절반 지나… 제대로 즐기려면☞ 박철우 "코치에 폭행 당해"☞ '개 우리속에 고양이' 학대동영상 60대 입건☞ '기구한 신생아' 탄생 사흘만에 팔려 가더니… 이번엔 철창살이☞ 눌렀다 하면 돈 먹는 ☎1588… 1577…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